성호이익의 생애와 학문이익의 자는 자신(子新) 이라 하고 호는 성호(星湖)이다. 1681(숙종7)년에 태어나 1763(영조39)년에 83세의 일기로 사망했다. 그의 출생연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는 경신대출척(1680)이 일어나 아버지 이하진이 평안도로 유배를 간 해에 태어났다. 남인이었던 그의 가문이 몰락
학문을 일컫는 것이 되었다.
Ⅱ. 실학의 발달과 남인실학
1. 남인실학의 형성, 17세기
앞서 서술하였듯, 실학이란 학문은 본래 통시대성을 띄므로 그 범위를 설정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조선시대의 실학은 양란을 겪고 난 후, 당쟁이 격화되고 있던 지배자계급의
조선 후기에 활발한 활동을 보인 星湖 李瀷 선생은 당시의 사회 현실에 대한 심도 깊은 고민과 실질적으로 民生에 적합한 개혁을 주장한 학자로서, 그의 사상은 안정복, 윤동규, 이병휴 등과 같은 후학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는 사회 개선 방안에 있어 조선사회의 실정에 맞는 개편을 추구하였
Ⅰ. 서론
1.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조선시대 숙종의 왕비였던 인현왕후의 생애와 더불어 환국이 3차례나 발생했던 정치적 상황, 후궁들과 그녀의 관계 등 인현왕후를 둘러싼 당시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는 데 있다.
인현왕후는 예의바르고 정숙했다고 하며 궁녀가 쓴 소설『인현왕후전』이 3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이익은 이 사건 이후 관직에 대한 꿈을 접고 학문에 전념하게 되었다. 그가 남긴 대표적 저서로는 성호사설[星湖僿說]이 있는데, 이 책은 성호 자신이 40세 전후부터 책을 읽다가 느낀 점이 있거나 흥미 있는 사실이 있으면 그때그때 기록해 둔 것들을 그의 나이 80세에 이르렀을 때에 집안 조카들이 정리
숙종 : 탕평교서 반포, 갑술환국 후 정국 안정 추구 [BUT. 실제 탕평은 영조대부터]
병신처분 : 윤증 VS 송시열 (회니시비)
➡노론 VS 소론 ➡노론 두둔
➡노론 전제정치의 서막
경신환국 이후 남인에 대한 처분을 두고 강경론(노론)과 온건론(소론)으로 분열
갑술 환국 이후 남인이
학문
안정복은 경주안씨로 아버지 안극과 어머니 전주이씨 사이에서 1712년 장남으로 태어나 88세가 되던 1791년 광주에서 죽었다. 안정복의 자는 백순(百順)이며 호는 순암(順菴)이다. 그는 숙종조 말에 태어나 정조 중반기를 살다 간 인물이다. 학문적 ․ 사상적으로는 근기남인의 맥을 잇고 있었다
이익의 학풍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성호학파 문인들은 두 계열로 나눠지게 된다. 이병휴(李秉休) 등은 ‘자득’을 강조하던 이익의 자세를 계승해 주자일퇴계의 학문을 계승하면서도 양명학, 서학 등 새로운 학설을 받아들이는데 적극적인 태도를 취했다. 이에 반해 안정복은 주자일퇴계의 학문을 고수
남인이 겪는 당연한 일이었다. 아버지(載遠) 때에 와서야 정조(正祖)의 즉위로 남인계에 벼슬길이 트이자 과거시험을 거치지 않고 선조의 공훈이나 특별한 배려로 임명되던 제도인 음사(蔭仕)로 진주목사까지 역임했다.
Ⅱ. 정약용의 업적
1. 학문에서의 업적
다산(茶山) 정약용은 실학을 집대성